[DIVE IN:TERVIEW] 모든 일의 시작은 소통이기에
위시컴퍼니에서 영업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 SA 랩 Sophie 님을 소개합니다. 전 세계 70개국의 소비자가 무사히 우리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수출 업무에도 매출 관리에도 열심이시라고요! 어떤 문제를 만나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소통이기에, 위시의 동료들과도 글로벌 파트너와도 언제나 적극적인 자세로 커뮤니케이션에 임하신다고 해요. 우리가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의 성장도 놓치지 않겠다는 Sophie 님의 인터뷰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반갑습니다, Sales Administration 랩의 Sophie입니다. 위시에 합류한지는 2년 차로, 아시아와 유럽권 여러 국가의 영업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다양한 문제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배움을 동료와 잘 나누는 ‘스펀지’처럼 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위시컴퍼니는 전 세계 70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데요, 각국의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을 무사히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이 바로 제가 속한 SA 랩입니다. 수출 업무와 매출 관리를 담당하고 있지요.
위시의 세일즈 유닛에는 AMG(America, 아메리카), GMG(Global,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APMG(Asia Pacific, 아시아 태평양), JMG(Japan, 일본)과 같이 권역별 담당 영업 랩이 있는데요, 이 세일즈 조직과 긴밀히 협업하면서 수출 과정 전체를 관리해요. 좀 더 자세히 말씀드려볼까요?
세일즈 조직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저는 계약 내용을 토대로 SCM 랩과 물류 상황을 확인합니다. 물류가 확보되면 우리나라와 상대 국가의 규정에 맞추어 통관 서류도 준비하고요. 저는 베트남, 노르웨이, 스웨덴, 영국, 그리고 동유럽 국가들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데요, 시장별로 준비해야 하는 내용이 모두 다른 것도 재미있습니다. 랩원들도 그렇고요:)
매출 실적 관리 역시 중요한 업무입니다. 영업 담당자와 소통하면서 국가별 목표 매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개발하는 것도 그 일환인데요. 국가별로 시장과 바이어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CRM, 매출, 채권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젝트들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Q.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SA 랩은 올해 여름 갓 태어난 신설 조직이에요😉 개별 부서로 독립하기 위해 준비했던 일들이 생각나네요.
올해 초까지만 해도 영업관리 담당자들은 각 국가별 세일즈 랩 내에 속해있었는데요. 위시의 오퍼레이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렇게 별도의 랩으로 거듭나면서 지금의 동료들과 만나게 됐어요!
새로운 둥지로 옮겨온 만큼 랩의 역할과 목표를 다시 정의하고, 연간 일정과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일에 대해서도, 또 위시라는 조직의 일원으로써 가지는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새로 합류한 랩원들과 함께 우리 랩에 주어진 여러 가지 챌린지들을 해결하며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어요. 하반기로 접어든 지금은 하나둘 달성된 목표들도 보이는데요, 여러 랩들의 기대 속에서 탄생한 조직인 만큼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거예요!
Q. 우리 랩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우리 랩만의 일하는 방식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우리 랩 자리는 다이버스에서 이야기 소리가 끊이지 않는 구역이랍니다!
업무 특성상 동시에 여러 랩과 소통해야 하는 데다 수십 개 국가를 담당하기까지 하다 보니 하루에도 몇 번씩 크고 작은 문제들에 부딪히곤 하니까요. 아무리 돌발적으로 발생한 문제라고 해도 재빠른 대응이 꼭 필요한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위시의 다른 랩일 수도 있고, 거래처나 파트너일 때도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상황들이 참 많거든요. 저희 SA 랩은 먼저 다가가서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에 임하고 있어요.
Q.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동료상이 있다면요?
영업 관리란 비슷한 내용이 비슷한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직무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판매와 관련된 제반 활동 전체를 지원하는 일이니만큼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죠? 안정적인 업무 흐름 속에서도 효율을 추구하고, 더 좋은 방안을 찾아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신 분이라면 가장 좋겠네요!
한 가지만 더 꼽자면 위시의 여러 랩과 협업을 하는 조직인 만큼 커뮤니케이션에 두려움이 없으시면 좋겠어요. 의견을 내는 것에도, 경청에도 자신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Q. 위시 다이버의 마인드로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mbrace Ideas, Commit With Passion! 치열한 토론과 헌신적인 실행을 강조하는 게 바로 위시의 일하는 문화랍니다. 위시 다이버들은 누구나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펼칠 수 있어요. 수평적인 소통을 선호하는 곳이 바로 여기, 위시컴퍼니거든요! 물론 논의 끝에 결정된 내용에 대해서는 한마음으로 따르고 있고요:) 그렇기에 스스로 논리적 근거를 만들고, 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역량을 소개해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물류·유통·수출 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SA 랩 내에는 대부분의 랩원들이 유통관리사, 국제무역사, 무역영어와 같은 관련 분야 자격을 1개 이상 가지고 계시고요. 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그렇습니다. 해외 바이어를 주로 상대하는 만큼 영어 능력 역시 빼놓을 수 없겠네요.
Q. 위시컴퍼니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위시의 어느 다이버에게 이 질문을 하더라도 같은 대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저 역시 우리 브랜드가 더 널리 알려지고, 더 많은 사랑을 받기를 가장 바란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 개인의 성장도 참 중요할 텐데요! 앞으로 B2C 시장에서의 파이를 확대하려는 목표가 있어요. 위시의 많은 훌륭한 동료들과 함께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위시로의 이직을 꿈꾸고 계시다고요? 그럼 얼른 지원해 주세요, 저희는 이미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