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 IN:TERVIEW] K-뷰티 붐의 중심에서, 우리의 메시지가 널리 뻗어가길

위시컴퍼니에서 일본 시장 MD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 Hazuki 님을 소개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뷰티 업계에서 일하기를 꿈꿔오신 하즈키님은 늘 현지 소비자들과 더 잘 닿을 방법을 고민하신대요. 그래서 올해는 팝업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행사도 많이 기획 중이시고요. 그 과정 속에서 스스로의 성장도 이어가고 싶다는 Hazuki 님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나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하지메마시떼🖐️ Japan Market Growth Lab의 하즈키입니다! 일본 시장에서의 세일즈를 담당하는 JMG에서 현지 온 오프라인 채널 MD를 맡고 있어요. 한국에 온 지는 이제 6년이 된 일본 사람이고요, 책임감 강하기로 소문난 ISTJ 그 자체이기도 해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뷰티 산업에 관심이 깊어 일본 화장품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일을 시작했어요. 한국에 와서 어학 공부 열심히 하고, 경력을 살려 위시컴퍼니에 합류했답니다!

 

 

Q. 현재 진행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요즘은 어떻게 하면 일본 현지 소비자들과 더 많이, 더 깊이 소통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어요. 우리 회사의 대표 브랜드인 디어,클레어스는 지난 2018년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처음 일본 시장에 진출했는데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만큼 올해는 더 다양한 기회들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온라인 채널 얘기를 먼저 해보자면, 일본에서는 3월에 ‘메가와리’ 라는 큰 할인 행사가 진행돼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다양한 품목을 높은 할인율에 만나볼 수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소비가 활발한 시기랍니다. 클레어스도 오직 메가와리만을 위해 파격적으로 할인된 특별 구성 세트를 준비했고요. 이번 시즌에는 K-뷰티를 좋아하는 현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더 늘려보자는 목표가 있어서 타깃 고객의 방문율이 가장 높은 채널을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제품 구매라는 분명한 목적이 있는 특정 고객층에게 좋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통해 다시 돌아오도록 설계하는 거죠. (‘이미 K-뷰티템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와 평소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눈도장을 찍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락하려는 전략’이라고 할까요ㅎㅎ) 인터뷰를 하고 있는 지금도 메가와리가 한창 진행 중인데요, 저의 전략이 잘 통해서 기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되면 좋겠습니다😊

또 올 봄에는 ‘클레어스 X 아인즈&토르페 팝업’도 준비하고 있어요. 지난겨울 삿포로 코코노스스키노점에 이은, 클레어스의 두 번째 일본 팝업인데요. 이번에는 얼마 전 출시한 올 데이 에어리 무기자차 선크림을 중심으로 구성했답니다. 성수에서 진행 중인 브랜드 팝업 행사를 일본 현지에 계신 소비자들도 경험할 수 있도록 위시의 많은 동료들과 함께 힘을 모았어요. 아인즈&토르페는 일본 현지에서도 시장 영향력이 큰 대표적인 드러그 스토어인데요,  팝업이 열릴 아인즈&토르페 신주쿠 히가시주쿠점은 그중에서도 가장 매출이 높은 지점이라고 해요. 게다가 세계에서 이용자가 제일 많다는 신주쿠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기까지 하니, 얼마나 많은 분들께 우리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까요! 저희도 기대하는 바가 크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난겨울 도쿄 오모테산도에서 열린 서울 뷰티 팝업(Seoul Beauty Pop-up) 행사에 참가한 적이 있어요. 행사장을 찾은 수많은 소비자와 만나 함께 시간을 보냈는데요, 프로그램 중에는 100명이 넘는 인플루언서와 우리 브랜드에 관해 이야기하는 귀한 시간도 있었던 터라 기억에 많이 남아요.

팝업 부스 방문객 중에서는 일본 히어로 제품인 ‘디어클레어스 프레쉴리 쥬스드 비타민 드롭’을 좋아한다며 찾아와주신 분들이 가장 많았고요, 최근에 오프라인 론칭한 바이위시트렌드의 팝한 디자인에 반했다는 분들도 많이 계셨어요.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는 고기능성 제품이라는 설명을 들은 후에는 모두들 꼭 써보고 싶다고 하셨고요! 우리 회사를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참석한 자리였던지라 더 뿌듯하고 신나더라고요. 특히 1:1 대화 끝에 우리 브랜드를 더 잘 알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 더 자주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은 것이 가장 인상 깊습니다.

이날 부스를 방문한 인플루언서의 90%가 즐거웠던 브랜드 경험을 바탕으로 SNS 콘텐츠를 업로드해 주기도 했는데요, 이외에도 요즘 자주 이용하는 오프라인 구매 채널과 같은 정보도 많이 얻어서 앞으로의 제가 일본 세일즈 업무를 이어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 우리 랩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우리 랩만의 일하는 방식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우리 랩은 매주 월요일에 위클리 미팅을 해요. JMG 랩에서는 랩원 각자가 맡고 있는 채널이 모두 다르다 보니 이날은 꼭 모두가 참석해서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 거예요. 채널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이나 세일즈 전략도 담당자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위클리 미팅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답니다. 시장 내에서의 전체적인 결을 맞추는 것은 물론이고, 새롭게 변경된 정책 소식이나 눈여겨 볼 만한 마케팅 데이터를 랩 미팅에서 빠르게 나누고 있어요. One Wish, One Goal! 비록 맡고 있는 업무는 다르더라도, 목표 달성을 위해 원 팀으로 움직이지요:)

또 일본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우리 랩원들 모두가 한국어와 일본어를 유창하게 구사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두 언어를 섞은 ‘한본어’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론칭 날짜 나왔다데스카?’와 같이 각 언어의 특징을 합쳐서 쓰는 식이에요. 한국어로는 핵심을 말하고, 일본어로 랩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질문에 대답까지 자연스럽게 해놓고서 뒤늦게 웃음이 터질 때도 있는데요, 그럴 땐 다 같이 크게 웃어요.

 

 

Q위시만의 일하는 방식은 무엇일까요? 기억에 남는 협업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위시컴퍼니는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협업이 필요한 상황이 생겼을 때 더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지금 한창 준비하고 있는 신주쿠 팝업을 예로 들어볼까요? 일본 시장을 담당하는 JMG 랩에서 큰 가닥을 잡고 프로젝트를 열었는데요, 팝업을 이루는 세부적인 내용은 각 담당 랩의 전문성을 모아서 함께 만들어가는 거예요.

GM 랩 소속의 서포터즈에서 연락처 확보와 스케줄 조정을 담당해 주는 덕분에 인플루언서 초청 행사 계획을 무사히 추진할 수가 있게 되고, 브랜드 무드와 제품에 대한 이해가 높은 AD 랩에서 팝업 공간의 전체적인 디자인 작업을 맡아주어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소비자와 만날 수 있게 되는 거죠. 특히 이번에는 영상 콘텐츠의 기획부터 송출까지 담당하는 CM 랩과의 협업 하에 옥외광고도 준비하고 있는데요, 팝업이 진행되는 신주쿠역 바로 앞에서 운영될 거라 더욱 기대가 크답니다. 모두들 바쁘게 움직여주고 계신 덕분에 곧 있을 팝업에서 많은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예정이에요!

 

 

Q. 위시컴퍼니 입사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디어,클레어스는 제가 합류하기 이전에 이미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잘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일본에서 나고 자란 저에게도 낯선 브랜드가 아니었어요. 저는 화장품이 좋아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첫 사회생활도 화장품 회사에서 시작했는데요, 평소에도 K-뷰티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던 차에 클레어스가 본격적인 현지 오프라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더라고요! 좋은 기회를 만났으니, 제가 가지고 있는 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소비자와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합류 초기가 버라이어티 숍을 중심으로 확장에 힘쓰던 때라면, 지난 2년간은 앳코스메, 아인즈토르페와 같은 전문 뷰티숍을 거점으로 브랜드 활동에 깊이감을 더하는 것에 집중하는 시간이었어요. 그 결과 인지도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만의 감성을 나누는 일도 잘 진행 중인 것 같아 기쁘네요:) 해외 K 뷰티 열풍을 이끄는 위시컴퍼니의 일원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도 늘 뿌듯합니다.

 

 

Q.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역량을 소개해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해외 거래가 많으니, 일본어로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것이 무엇보다도 기초가 되겠어요. 좀 더 중요한 것은, 일본 시장의 특성상 소비자도 파트너도 퀄리티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슨 일이든 완성도 있게 준비하고 마무리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이런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자신이 하는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책임감과 기쁨을 느끼는 분, 그러면서도 위시컴퍼니답게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이라면 정말 최고의 동료일 거예요!

 

 

Q. 위시 다이버의 마인드로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위시컴퍼니는 다양한 기회로 가득한 곳이에요.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확장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담당 업무 외에도 새롭게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답니다. 그러니 변화를 받아들이고, 유연하게 움직이는 걸 좋아하는 분이라면 정말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저처럼요!

 

 

Q. 위시컴퍼니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오프라인 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서, 올해는 일본 현지의 오프라인 매장을 더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특히 최근에는 ‘프레쉴리 쥬스드 비타민 드롭’ 뿐만 아니라 ‘일루미네이팅 서플 블레미쉬크림’에 대한 호응도 뜨거워서 이번 기회를 잘 살려보고 싶네요ㅎㅎ 그리고 회사 전체 매출에서 일본 시장이 만들어내는 파이도 더 키워보고 싶어요. 무엇보다도 일본 매출과 함께 저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Q. 위시컴퍼니 취직/ 이직을 꿈꾸고 있는 to be-다이버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요?

위시컴퍼니는 나이와 성별, 연차와 관계없이 역량과 성과로 말해요. 프로처럼 일하는 거죠! 또 4.5데이,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같은 많은 사내 활동도 준비되어 있으니 오셔서 함께 웃으며 일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list